군수 및 지역 구·군의원 선거 예비후보자 등록

하동신문 0 1,468

군수 및 지역 구·군의원 선거 예비후보자 등록

공직선거법 개정, 만18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하동군선거관리위원회는 6월 1일 실시하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와 관련하여 3월 20일부터 군수 및 지역 구·군의원 선거 예비후보자 등록이 시작됐다고 밝혔다.

공직선거법 개정으로 선거일 현재 만 18세 이상(2004. 6. 2. 출생자 포함)인 대한민국 국민은 선거에 입후보 할 수 있다.

예비후보자로 등록하려면 하동군선관위에 해당 선거 기탁금의 20%에 해당하는 금액(군수선거 200만원, 군의원선거 40만원)을 납부하고 ▲주민등록 초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피선거권에 관한 증명서류 ▲전과기록에 관한 증명서류 ▲정규학력에 관한 증명서 등 구비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또, 예비후보자로 등록하고 나면 ▲선거사무소 설치 ▲선거운동용 명함 배부 ▲어깨띠 또는 표지물 착용 ▲송·수화자 간 직접 통화 방식의 전화 ▲자동 동보통신을 이용한 선거운동용 문자메시지 전송 ▲전송대행업체에 위탁하여 선거운동용 전자우편 전송 ▲예비후보자홍보물 작성·발송 등 법에서 정한 방법으로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군수선거의 예비후보자는 선거공약 등을 게재한 예비후보자공약집을 발간하여 통상적인 방법(방문판매 제외)으로 판매하는 것도 가능하다.

지방자치단체장선거와 지역구지방의회의원선거에 예비후보자로 등록한 사람은 후원회를 두어 선거비용제한액의 50%(후원회지정권자가 동일한 예비후보자 및 후보자후원회는 합하여 선거비용제한액의 50%)까지 후원금을 모금할 수 있다.

예비후보자가 제출한 전과 및 학력에 관한 서류는 중앙선관위 홈페이지(http://info.nec.g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예비후보자 등록과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하동군선거관리위원회(☏884-2403)로 문의할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