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선박디젤기관 고장진단과 상식 ( 9 )

하동신문 0 1,167

□ 피스톤 핀의 마모, 소손, 균열의 원인

 1) 핀 메탈의 간극이 커져 반복적으로 충격이 가해지는 경우 

 2) 심한 노킹이 발생하는 경우 

 3) 윤활이 불량해 과열 소손되는 경우

 

□ 피스톤 핀 냉각장치에 고장이 발생하는 경우

피스톤과 피스톤 로드의 설치불량으로 중심선이 틀어져 설치볼트 또는 너트가 풀어지거나 빠졌을 때 발생한다.

 

□ 피스톤 링이 부러지는 원인

피스톤 링이 끊어지는 것은 주로 고온고압으로 항상 맞닿아 있는 위쪽의 것에 생기는 경우가 많다. 특히 실린더 안쪽면이 닳아 마모돼 있는 경우에는 링이 확장되는 일이 많아 합구(링의 한쪽 끝과 다른쪽 끝)의 간격이 크게 된다. 링의 뒤쪽으로 들어간 가스는 빠져나오기 위해 강력한 압력으로 링을 실린더 안쪽 벽으로 밀어붙인다. 이때 링에는 평상시와 다른 힘이 작용하면서 링이 부러뜨린다. 또 피스톤 링의 설치 홈이 닳으면 링의 뒤쪽으로 들어간 가스압력이 한층 더 커져 절손(부러짐)을 더 빠르게 하는 경향이 있다. 링의 절손(부러짐)원인은 한 가지 원인보다는 링의 고착(기름 찌꺼기로 눌어 붙음)하거나 합구(링의 끝과 끝의 간격) 간격이 지나치게 작거나 링의 재질 불량등 여러 가지 원인이 겹쳐 발생한다.

 

□ 피스톤 링 홈의 마모 및 균열이 발생하는 원인

피스톤 링의 홈의 균열은 맨 위쪽에서 3단 정도까지에서 많이 생긴다. 그 원인은 연소실에 가깝기 때문에 고온 고압가스에 접촉되고 링의 뒤쪽에 침입하는 압력이 크게 되어 마모가 커지기 때문이다. 아울러 링 홈도 마모되고 링의 압력으로 홈이 변형되기도 하며 피스톤 링 삽입구를 따라 작은 균열이 생기기도 한다. 이 원인으로 라이너가 마모돼 링과 홈의 간극이 커진다. 또 링 홈의 마모로 넓어지면 링의 상하충격에 의해 링이 끊어지고 상부와 하부가 고온의 연소가스에 의하여 과열된다.

 

 □ 피스톤 스커트 부분에 손상이 생기는 이유

피스톤 스커트를 가지고 있는 트렁크 형 피스톤은 스커트가 가이드 슈의 역할을 해 측압을 받으므로 스커트를 길게 해서 실린더와 접촉면을 크게 하고 있다. 스커트는 1) 연소불량으로 생긴 기름찌꺼기가 피스톤 링을 고착시키며 라이너와 스커트의 마찰저항이 증가한다. 2) 윤활유의 부족으로 인한 과열, 유공의 폐쇄로 인한 발열, 윤활유의 과다로 인한 기름찌꺼기의 발생 3) 자켓 또는 피스톤냉각의 불충분, 혹은 고무 링의 불량에 의한 누수 4) 오일 스크래퍼 링(오일 제거링)의 합침 및 장력(탄력성)의 불량 5) 피스톤 핀을 감입(때려 박음)할때 피스톤이 변형된 경우에 손상이 생긴다.

 

□ 커넥팅 로드(연접봉)의 손상원인

1) 커넥팅 로드의 중심선이 흐트러지거나 메탈의 연마를 잘못한 경우 또는 트러스트 베어링 (추력베어링)의 마모가 있는 경우에 발생한다. 중심선이 흔들려 발생하는 라이너의 편마모(한쪽으로 닳음) 또는 피스톤 핀 브라스(메탈)의  발열원인이 된다.2) 커넥팅 로드 상부에 균열이 발생한 경우 또는 절손, 커넥팅 로드메탈의 조정이 불량한 경우, 커넥팅 로드 상부에 직접 굴곡응력을 발생시켜 균열 또는 절손되게 한다.3) 크랭크 핀 브라스(메탈)의 마모, 소손 또는 균열은 발열이 원인이 되는데  재료가 불량한 경우, 윤활유에 이물질이 침입 한 경우, 브라스의 조정이 불량한 경우, 윤활유 공급이 부족한 경우, 크랭크 핀 브라스의 간극이 부적당한 경우, 트러스트 베어링(추력 축수)이 마모된 경우, 크랭크 축의 중심선이 불량한 경우에 발생한다.4) 크랭크 핀 브라스 취부 볼트의 절손원인으로는 재료 또는 공작의 불량, 조립의 불량, 너트를 지나치게 많이 조일 경우에 발생한다.

.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