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이영권

하동신문 0 861

□ 라이너 의 두께가 위쪽보다 아래쪽이 얇은 이유는 무엇일까

라이너의 윗쪽은 피스톤이 올라가면서 공기를 압축시키는 공간이고 분사된 연료가 점화 폭발하는 곳이다. 

라이너 아래쪽보다는 위쪽이 강한 폭발압력과 높은 온도를 견뎌야 하고 그 열을 흡수해서 냉각수로 보내야 하므로 라이너 위쪽이 아래보다 두껍다. 

반면에 라이너의 아래쪽은 폭발이 일어나는 위쪽보다 열과 압력을 덜 받고 피스톤이 내려갈 때도 라이너 위쪽에서 받는 압력보다 그 힘이 적게 걸린다.거기에 두께를 얇게해서 표면적을 넓혀주면 냉각수로 열전달이 쉽게 이뤄진다.

□ 실린더 라이너 고무 링이 샌다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

라이너와 실린더 블록 사이에는 냉각수 통로가 있고 기관의 열을 식혀주기 위한 냉각수가 흐른다. 

실린더는 블록이라는 몸통에 라이너라는 내통을 끼워 놓았기 때문에 아무 장치도 없다면 냉각수가 라이너와 블록사이에서 새게 된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라이너 하부에 홈을 만들어 열에 잘 견디는 고무 링을 끼워 냉각수가 새는 것을 막고 실린더 라이너가 열을 받아 늘어날때 아래쪽으로 팽창이 쉽게 하는 역할도 한다. 

만약 이 고무링이 샌다면 당연히 냉각수가 크랭크 케이스 안으로 쏟아지게 되고 쏟아진 냉각수는 윤활유와 섞여 엔진오일을 변질시키거나 못쓰게 만든다. 변질된 윤활유는 기관의 활동부를 마모시키거나 부식을 촉진시킨다. 

고무링이 새는지 알아보는 방법은 윤활유량을 점검해서 갑자기 양이 늘어났다거나 냉각수 압력이 떨어지면 일단 고무링이 샌다고 판단해야 한다.

□ 실린더 안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리는 경우

실린더 안에서 들리는 이상한 소리는 탁, 탁하는 둔탁한 소리나 금속을 두드리는 듯한 날카로운 소리로 구분할 수 있다.

엔진이 과열되면서 발생하는 이상한 소리는 냉각수나 윤활유가 부족한 경우에 더 많이 발생한다. 

실린더에서 평상시와 다른 소리가 들리면 크러치를 중립에 놓고 무부하 상태로 운전을 해 본다. 그래도 계속해서 이상한 소리가 들리면 크랭크 축에 이상이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또 피스톤 링이 눌어붙거나 끊어져 피스톤에 측압(옆으로 밀어부치는 힘)이 발생하면 이상한 소리가 들리기도 한다. 크랭크 핀 메탈의 편마모 등으로 피스톤 경사운동이 발생해 생기는 측면 이상음은 기관이 회전할때 충격적으로 들리지만 녹킹에 의한 금속성소리와는 다르다.

□ 실린더 안에서 나는 둔하고 강한 충격음의 원인

피스톤 핀이 풀렸거나 크랭크 핀이나 메인 베어링이 풀린 경우에 발생한다. 또 메인 베어링이 마모됐거나 연료분사가 너무 빠를 때도 실린더 안에서 둔하고 강한 충격음(쇠를 두드리는 소리)이 들린다.

□ 실린더와 라이너가 부식하는 원인

  1) 재질의 불량

  2) 냉각수 통로의 제작불량이나 청소불량으로 냉각수가 흐르지 않거나 조금       씩 품어져 나올 때

  3) 냉각수가 부족하거나 냉각수 중에 공기가 섞였을 때

  4) 실린더와 라이너 재질이 서로 달라 전기적 부식이 일어날 때

  5) 유황분이 많이 섞인 불량재질 고무 팩킹을 사용했을 때

  6) 냉각수 온도가 너무 높거나 퇴적물이 냉각수 통로에 쌓여 있을 때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