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칼럼

국어선생 감독 야구팀이 전국대회 우승 - 여호영

하동신문 0 223

국어선생 감독 야구팀이 전국대회 우승 

                                                                      여호영

 

일본 사가현은 후쿠오카 남서쪽에 있다. 일본 48개 현(대한민국의 도와 군 사이)들 중 하나이다. 그 현립 고등학교로 사카키타교가 있다. 공립학교이다. 졸업생들은 일반 학과 대학진학을 한다. 일반 사립학교들처럼 운동특기 생들을 별도로 우대하면서 뽑지 않는다. 이 학교는 운동부들이 몇 있으나 모두 대학 운동부 진학과는 무관하다. 모두 취미 수준에서 운동을 한다. 야구부가 새로 만들어 진다. 지도교사는 국어 선생이다. 야구부를 위한 특별 시설은 전혀 없다. 운동장도 축구부와 나누어 쓰고 있다. 야구부 지원자들은 모두다 일반 대학 진학을 원한다. 신체조건도 열악하다. 신장은 모두다 175센티 이하이다.  

이들에게 야구부라고 수업에 빠지는 등 특혜가 전혀 주어지지 않는다. 운동 연습은 밤에는 못하게 한다. 공부하는 데에 지장이 있을 거라고 그렇게 한다. 시험기간에는 일주일 전부터 운동연습을 못하게 한다. 국어 선생인 감독은 야구부 학생들에게 몇 가지 강조를 한다. 연습 시간을 지켜 달라. 예의를 지켜라. 야구에 대해선 기본에 충실 하라고 한다. 야구 관련해서는 달리기와 던지기 받기 타격 등의 원리와 원칙을 숙지하고 이를 몸에 익히게 한다. 게임을 즐기라고 한다. 게임 중에는 항상 웃으면서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훈련을 한다. 

사카키타교 야구부 학생들이 현 대표 선발 토너멘트에 출전한다. 1차 전 통과가 처음 목표였다. 결과는 7차려나 연속으로 승리를 거둬 현 대표로 선발 되었다. 전 일본 고교 선수권 대회는 도오쿄 코시엔(갑자원)경기장에서 열린다.  고교 야구대회가 열릴 때면 전 일본 열도가 열광한다. 티비 시청률이 30%다. 각 현 대표 48개 고교가 토너먼트 전을 펼친다. 이 팀이 코시엔 본선 1차전을 승리로 이끈다. 이 팀 대표 감격한다. 2차전은 지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할 정도이다. 2차 전도 이긴다. 마지막 결승전까지 진출한다. 7회말까지 4:0으로 지고 있었다. 8회 초는 이 학교의 아마추어 팀이 공격한다. 만루를 만들고 다음 선수가 4볼을 골라내 밀어 내기로 1점을 얻었다. 다음 선수가 만루 홈런을 쳤다. 코시엔 89년 역사 상 초유의 역전 만류 홈런이다. 그 다음은 모두 3진 아웃으로 끝났다. 

이 학생들은 게임 자체를 내내 즐겼다. 져도 잃을게 없다. 5만 관중의 함성도 그들에게는 좋은 배경 음악 정도로 들린다. 코시엔 경기장에 출장한 학생들은 경기 후 운동장의 흙을 조금 가져가는 것이 전통으로 되어 있다. 그 흙은 그들 가문의 영광을 담고 있다. 야구를 좋아하는 고교생들에게는 꿈의 구장이다. 이 구장의 우승 주인공이 시골출신 비 야구 지망생들이었다. 우승을 하기까지 열세 번 연전연승을 거쳐야 한다. 한번이라도 패하면 우승은 물 건너 간다. 아무런 학교 당국의 지원도 없는 이 들이 열세 번 연승 끝에 전국대회 우승을 차지 한 것이다. 기자회견에서 우승 비결이 뭐냐고 묻는다. 학생들은 빙그레 웃기 만 한다. 빨리 숙제 하려 가야 한다고 한다. 

이들은 졸업 후에도 일반 학과 대학에 진학한다. 그리고 각 분야로 진출한다. 고교시절의 한 추억을 간직하고 있을 뿐이다. 이들의 성공 요인을 다시 한번 간추려 본다. 첫 번째는 시간을 잘 지킨다. 인간 간의 최소한의 약속을 지킨다는 뜻이다. 연습시간을 최대한 활용한다. 다음은 예의를 지킨다는 것이다. 예의가 인간 관계를 더욱 돈독하게 한다. 팀워크를 중요시하는 야구 경기에서 팀원들 간의 인관 관계가 부드럽다. 또한 공고다. 세 번째로는 경기를 즐긴다. 이겨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버렸다. 5만 관중의 함성에 주눅 들지 않는다. 네 번째로는 기본에 충실 한다. 주파능력을 기른다. 공을 잘 던진다. 공을 잘 받는다. 공을 잘 깐다. 다섯 번째로는 학업을 게을리하지 않았다. 야간에는 연습대신 학습을 하게 했다.  학업에 열심하는 것이 야구 경기에 필요한 지능을 계발 공급하는 원동력이 된다. 이 모든 것들이 역발상의 원전이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