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칼럼

장례문화 속에 숨어있는 일제잔재 - 심홍규 웰다잉 전문강사 926호
장례문화 속에 숨어있는 일제잔재 심홍규 웰다잉 전문강사순종황제 국장에서 영좌 주변에 길게 여러 줄로 놓인 국화 화환을 불 수 있다.한국 전통은 상여를 장식하는 종이꽃 수파련(水波蓮) 말고는 초상집에서 실제 꽃을 사용하지 않았다.관혼상제 등 일제의 통과의례 문화이식과 강요는 귀신에게도 영향을 끼쳤다. 귀신도 식민지 백성의 운명을 벗어나지 못한 셈이다.1924년 영화 장화홍련전 에서는 소복여부..
AI가 빨아 들이는 것 - 여호영 926호
AI가 빨아 들이는 것 여호영스마트 폰 속으로 수 많은 전자제품들이 빨려 들어 가고 있다. 오디오/비디오 부분으로는 라디오, 텔레비전, 녹음기, 카메라, 캠코드, 워크맨(미니 휴대용 녹음기), 컴퓨터 분야로는 사무실용 PC, 노트북, 게임기, 바코드 인식기, 칼큐레이터(계산기) 등이다. 무선통신분야로는 전화기, 무전기, 원격검침, 원격..
남녀 차이(3) - 남자는 정보공유, 여자는 감정공유 - 김영기 925호
남녀 차이(3) - 남자는 정보공유, 여자는 감정공유- 김영기전화기를 한번 잡으면 기본이 두시간인 여자가 있었다. 어느 날 전화를 받은 여자가 통화를 하다가 30분만에 끊었다. "아니 당신이 웬일로 그렇게 일찍 끊어?" 하고 남편이 묻자 여자가 대답했다. "잘못 걸린 전화예요."여자들이 말을 하는 것은 관계를 형성하고 서로의 마음을 공유하는 친구를 사귀기 위함이다. 그렇기에 친구와 함께 열흘..
국어선생 감독 야구팀이 전국대회 우승 - 여호영 925호
국어선생 감독 야구팀이 전국대회 우승 여호영일본 사가현은 후쿠오카 남서쪽에 있다. 일본 48개 현(대한민국의 도와 군 사이)들 중 하나이다. 그 현립 고등학교로 사카키타교가 있다. 공립학교이다. 졸업생들은 일반 학과 대학진학을 한다. 일반 사립학교들처럼 운동특기 생들을 별도로 우대하면서 뽑지 않는다. 이 학교는 운동부들이 몇 있으나..
명함 반납 후, 나의 브랜드는 무엇인가 ? -심홍규 웰다잉 전문강사 924호
명함 반납 후, 나의 브랜드는 무엇인가 ? [11.13 수]심홍규 웰다잉 전문강사명함에서 직장을 걷어내면 내게 남아 있는 게 무엇인가 ?직장 로고를 지우고, 직장 주소를 지우고, 이메일도 지워 보자직장을 걷어내고 남아있는 내이름 석자와 휴대폰 번호가 전부다.직장을 지우고 나면 나라는 알맹이가 보인다. 이름만 덜렁 남은 나라는 존재 한사람의 개인이다.퇴직을 하는 순간 나..
질문은 가치를 창출한다 - 여호영 924호
질문은 가치를 창출한다 여호영오바마 미 대통령이 서울 코엑스에서 G20 회의를 마치고 기자회견을 한다. 전 세계기자들 앞에서 마지막으로 한국 기자들에게 질문 기회를 주겠다고 한다. 회의 준비에 고생한 한국민에게 답례를 하고 싶단다. 한국 기자들 중에서 질문을 하라고 한다. 아무도 하지 않는다. 오바마는 다시 한국기자들에게 질문 하기를 권한다...
언제나 사람이 먼저, 보행자 중심 교통문화 정착 - 김 철 우 923호
언제나 사람이 먼저, 보행자 중심 교통문화 정착하동경찰서 경무과 경무계장 김 철 우최첨단 정보화 시대인 요즈음 현대인들은 무한경쟁 속에서 잠시의 여유와 생각할 시간도 없이 바쁜 일상 속에서 쫓기듯 살아가고 있다.이러한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삶에 지친 이들이 소중한 것들을 쉽게 놓치고 잊어버리는 것들에 대해 잠시 멈추고 한번쯤 주변을 돌아 볼 여유를 가질 수 있는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재미나게 사는 방법 창작 - 여호영 923호
재미나게 사는 방법 창작 여호영20여년전 영국의 한 시골, 빚더미에다 이혼한 50대 여성이 허름한 카페에서 글을 쓰고 있다. 처음 쓰는 글이다. 12번째 출판사가 처음으로 글을 읽어 보겠다 한다. 이 출판사 사장은 자기 아이에게 읽어 보라고 한다.그 아이의 반응을 보고 출판을 결심한다. 이 여성은 대박을 쳤다. 이 출판사도 마찬가지이다. 이 소설이 ..
효도계약 시대 심홍규 -웰다잉 전문강사 922호
효도계약 시대심홍규 -웰다잉 전문강사문득 에스토니아의 오래된 격언이 생각난다. “아버지의 품안에는 아홉 자식이 있을 곳이 있지만, 아홉 자식의 어느 품안에도 아버지가 있을 곳은 없다.”안타깝게도 효도 계약시대를 맞이했다.늙은 부모를 모시지 않으려고 발버둥치는 자녀가 늘어나자“불효자방지법”이 발의되더니 이제는 “효도 각서” 서식이 인터넷에 떠돌고 있다. 젊은 세대와 달리 50~60대는 힘이 들..
신 상권창출 - 여호영 922호
신 상권창출 여호영서울 남대문시장이나 동대문시장은 한양 도읍 천도와 함께 한다. 한양성으로 둘러 쌓인 한양은 야간 통행을 제한 했다. 다음날 사대문이 열리기를 기다리는 사람들이 4대문 앞 근처에서 잔다. 다음날 목적지로 가길 원하는 사람들이 하룻밤을 묵게 된다. 시간적 여유를 가진 사람들이 쇼핑을 하기 시작한다. 세월이 지나면서 사대문 앞은 서서히 상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