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칼럼

청년실업자들을 그냥 두지 말라 - 여호영 910호
청년실업자들을 그냥 두지 말라 여호영정부의 현재 청년실업 대책은 공허하다. 사실상 손을 놓고 있다. 1인 창조적기업 지원책이 있다. 하나 95%의 청년 미취업자에게는 가슴에 와 닫지가 않는다. 기회는 적고 선발 되기는 어렵다. 지원은 행정절차 위주이고 단편적이다. 2017년 7월 26일 발효된 1인창조적기업육성지원법이 핵심 이슈를 해결하기에는 턱 없이 부족..
“사전 연명의료의향서”를 아시 나요 ? - 웰다잉 전문강사 심홍규 910호
“사전 연명의료의향서”를 아시 나요 ? 웰다잉 전문강사 심홍규 의학 기술이 눈부시게 발전 했다. 그러나 누구나 삶의 마지막 단계인 죽음을 피 할 수는 없다.“사전의료의향서”란 본인이 정상적인 삶을 영위하고 있을 때 미리 죽음에 임박한 상황..
하동군도 농민수당 도입을 서둘러라 - 대표이사 김종균 910호
(발행인칼럼)대표이사 김종균하동군도 농민수당 도입을 서둘러라전국적으로 양파, 마늘 값 폭락으로 폐기처분까지 이르자 각 지자체 및 사회단체까지 합세해 소비촉진 운동으로 확산되고 있지만 생산농가의 시름을 잠재울 수는 없다.지금 농촌은 비단 양파 마늘만 비유 할 것인가?바보들만 농사짓는 세상, 수익성이 없는 줄 알면서 조상대부터 물려받은 문전옥답에 잡초만 키울 수 없어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바보..
여성들 삶을 위협하는 몰카는 성범죄 - 하동경찰서 경무과 경무계장 김 철 우 909호
여성들 삶을 위협하는 몰카는 성범죄 하동경찰서 경무과 경무계장 김 철 우금년 상반기를 뜨겁게 달궈 던 버닝썬 사건으로 촉발된 성관계 동영상 논란과 모텔 투숙객 인터넷 생중계 사건을 계기로 자신이 피해자인지도 모른 채 불법 촬영된 영상물 등이 온라인 공간에 유포된다는 사실에 그동안 막연한 불안감에 그쳤던 '몰래카메라' 문제가 우리 일상에서 죄의식 없이 만연되면서 불안 심리..
한국경제 저점에서 새 희망의 불씨 - 여호영 909호
한국경제 저점에서 새 희망의 불씨 여호영현재의 헌법이 시행된 1988년 2월 25일(5년제 첫 대통령 취임일)부터 오늘까지 한국경제는 하향 안정적 중저 수준의 성장을 해 왔다. 민주화 헌법의 지향점에 맞게 분배와 노동권에 대한 보장이 강화되었다. 제조업의 해외 이전이 고도성장을 잠재우게 한다. 고도성장 시대에 수출하던 품목들이 신흥국에 밀리면서 성..
대한민국 산업발전이 비약한 시발점 - 여호영 908호
대한민국 산업발전이 비약한 시발점 여호영57년전 서울 경복궁에서는 산업박람회가 열렸다. 당시 국민소득은 100불 미만이었다. 혁명정부는 1주년 기념 박람회를 추진했다. 출품을 할당 받은 기관들은 반발이 심했다. 전시할게 마땅치 않고 국민소득이 이렇게 낮은데 무슨 박람회냐고 아우성이다. 혁명정부는 밀어 부친다. 박람회의 목적이 혁명의 1주년..
품위 있는 삶, 존엄한 마무리 - 웰다잉 전문강사 심홍규 908호
품위 있는 삶, 존엄한 마무리 웰다잉 전문강사 심홍규죽음은 인간사에서 하나의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부정적이고 어두운 면만 부각될 건 아니다. 그런데 과학과 함께 의료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은 삶을 긍정하되 죽음은 가능한 한 피하고 싶은 것으로 여겨왔다. 그리하여 지난 세기 우리 수명은 이전 세기 사람들보다 훨씬 늘었지만, 한편 과거에 없었던 새로운..
Posco 성공에서 배운다 - 여호영 907호
Posco 성공에서 배운다 여호영포스코가 가동 되기 직전 남북한의 격차가 극심했다. 북한이 제강 생산이 년간 200만톤일 때 남한은 고철을 전기로에 의해 녹이는 시설 능력이 고작 년간 40만톤이었다. 포스코가 가동되면서 역전 되었다. 포스코가 성공하는 데에는 다산 정약용의 지식경영법이 있었다. 또한 지도자는 수학에 능통하여 계량경영을 하였다. 포스코의 성공요인 ..
다시 세상을 보다 - 고현숙(시조문학편집장) 907호
다시 세상을 보다 고현숙(시조문학편집장)찰나라는 말을 실감하게 된 나에게는 엄청난 사고였으며 죽음이라는 생각을 하루에도 몇 번씩이나 하며 살아 온 10개월인 듯하다.“우왕!!!” 소리에 급히 돌아본 차창 밖에는 자동차 바퀴가 그렇게 크게 보인다는 것이 이상할 정도로 크고 시커먼 물체가 내 옆에 다가옴을 순간 본 것 같다.그리고 갑자기 목이 아프고 차 안..
역발상 자원 이미지 - 여호영 906호
역발상 자원 이미지 여호영일본 혹카이도 남향 어느 시골 농장에 사과가 태풍으로 90퍼센트 정도가 떨어졌다. 이 농부는 역발상을 했다. 남은 10퍼센트의 사과는 태풍에도 떨어 지지 않은 사과가 아닌가. 수험생들에게 ‘떨어 지지 않는 사과’라고 하면서 팔면 어떨까하고 역발상을 하였다. 뉴스에는 그 쪽 지방에 강력한 태풍이 왔다고 전국민에게 알린다. 다음날 동경..